nalag.tistory.com/4 -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강좌 #0 준비물
https://nalag.tistory.com/10 -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강좌 #1 기초
https://nalag.tistory.com/20 -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강좌 #2 공부방법
0. 스크립트 적용법.
스크립트는 텍스트편집기(notepad++, 메모장 등)를 사용해 [스크립트이름.sk] 의 형태로 텍스트 파일을 만들어서 plugins\Skript\scripts폴더에 저장합니다. 그리고 텍스트를 추가해 스크립트를 로드 해주면 적용됩니다.
/sk reload [스크립트이름] - [스크립트이름] 를 로드시켜줍니다.
/sk reload all - plugins\Skript\scripts경로 에 있는 모든 스크립트를 로드시켜줍니다.
1.스크립트 핵심구조 파악하기.
다음내용에서 소개해드릴 문서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구조를 알아두면 좋은데요, 잘 이해가 되지않는다면 스크립트를 제작해보면서 구조를 직접 익히시면 좋겠습니다.
스크립트는 대표적으로 Event(이벤트), Condition(컨디션), Effect(이펙트), Expression(익스프레션), Type(타입)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Event(이벤트)
이벤트는 어떠한 사건이 발생할때 호출됩니다.
예를들어 블럭을 캐거나 서버에 접속을 하거나 인벤토리를 여는등 이런 행위가 발생할때 이벤트가 호출됩니다.
기능을 만들고 싶으면 이벤트가 호출됬을때 구문을 실행시켜주는 겁니다.
Condition(컨디션)
컨디션은 데이터의 상태를 판단 하는것입니다.
예문을 보자면 if event-block is stone: 이벤트 블럭이 돌일때 구문을 실행시켜줍니다. 이처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ffect(이펙트)
이펙트는 아래 예문처럼 메시지를 보내거나 플레이어를 죽이거나 블럭을 파괴하는등
정해진 효과를 실행시켜줍니다.
Expression(익스프레션)
익스프레션은 데이터를 받아옵니다.
아래 예문에 event-block 은 on break 블럭파괴 이벤트에서 파괴된 블럭을 받아오는것입니다.
Type(타입)
타입은 데이터의 유형 입니다.
모든 데이터는 타입이 있는데 예를 들어 타입은 text(텍스트), Boolean(참, 거짓), location(위치) 등등 이 있는데 정보의 특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 예문의 "1"은 숫자 1 이 아닌 text 타입으로 사용되고있습니다.
#on break: 처럼 이벤트 또는 컨디션 뒤에 :이 있는경우 들여쓰기(tab or 4 space)를 해줘야합니다.
#지금 사용된 #은 주석으로 글앞에 있으면 스크립트 실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on break: #블럭을 파괴 했을때 호출되는 이벤트
if event-block is stone: #파괴된 블럭이 돌 이라면 아래 구문을 실행시켜줍니다.
send "1" to player # 1이라는 메세지를 player에게 보냅니다.
cancel event #이 이벤트를 취소시킵니다.
하나 팁이 있다면 스크립트를 작성할때 더 쉽고 빠르게 할려면 단축키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만약 노트패드++를 사용중이라면 검색창에 노트패드 단축키 이런식으로 검색하여서 알아보면 유용합니다.
'마인크래프트 > 스크립트 강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강좌 #2 공부 방법 (0) | 2021.06.13 |
---|---|
마인크래프트 스크립트 강좌 #0 준비물 (0) | 2020.09.07 |
댓글